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중개형 ISA (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) 자주묻는질문 QnA

금융·재테크

by 솔거노비 2023. 3. 16. 22:21

본문

반응형

ISA 계좌 (Individual Savings Account)는 국내에 상장된 주식은 물론 예금, 펀드, 채권, RP,

파생상품(ELS/ELB, DLS/DLB) 등 다양한 투자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종합자산관리 계좌입니다.

 

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, 아직 ISA 계좌의 존재에 대해 모르는 직장인들도 많이 있습니다.

ISA 계좌는 200만원까지 배당소득세가 면제되며, 200만원 초과금액에 대해서도 9.9% 의낮은 세율로 분리과세가 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매우 좋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.

 

ISA 계좌에 대해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을 정리해보았습니다.

 

 

① ISA 계좌는 여러 개 개설할 수 있나요?

 안 됩니다. ISA 계좌는 모든 금융사를 통틀어서 1인당 1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.

 

② ISA 계좌는 모든 세금이 면제 대상인가요?

 아니요. ISA 계좌에서 면세되는 세금은 이자소득세, 배당소득세이며

 증권거래세 등 다른 세금이나 수수료는 마찬가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.

참고로 2023년 현재 증권거래세는 코스피 0.05%, 코스닥 0.20% 입니다.

 

증권거래세-코스피-코스닥-거래세-거래세율-농어촌특별세
2023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증권거래세

 

 

③ 이자·배당소득세 면세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.

 일반형 ISA 계좌와 서민형 ISA 계좌의 면세 한도가 다릅니다.

 일반형은 200만원까지 면세되며, 초과분은 9.9% 분리과세입니다. (원래는 15.4%)

 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면세되며, 초과분은 9.9% 분리과세입니다. (원래는 15.4%)

 (서민형은 직전연도 총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천8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.)

 

④ 중간에 계좌를 해지해도 되나요?

 해지할 수는 있지만 개설일로부터 3년 이내에 해지하면 받은 혜택을 토해야 합니다.

 ISA 계좌는 의무가입기간이 3년이며, 이 기간동안 소득과 손실을 통산(손익통산)하여

 과세 표준을 산정합니다. (500만원 벌고, 200만원을 잃었으면 300만원에 대해서 과세)

 

⑤ ISA 계좌는 어떤 상품을 매수하면 좋을까요?

 투자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는 많지만 고배당주, 해외주식형 ETF 를 추천드립니다.

 위에서 서술하였듯, ISA 계좌에서 면제받는 세금은 이자(배당)소득세입니다.

 국내주식 (삼성전자, 카카오, LG화학 등)은 이자(배당)소득세가 이미 0% 이므로

 이자(배당)소득이 많이 발생하는 고배당주, 해외주식형 ETF 매수가 유리합니다.

 

 대표적 고배당주 (2023년 3월 기준) - S-Oil, POSCO홀딩스, 신한금융지주 등

 대표적 해외주식형 ETF - 미국나스닥100, 미국S&P500, WTI원유선물(H) 등

 

 또한 원금지급형이거나 승률이 높은 ELS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 ELS/DLB 등 파생상품은 큰 돈을 벌 수 있지만, 매우 위험한 금융상품입니다.

 

⑥ ISA 계좌에서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나요?

 ISA 계좌로 해외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ISA 계좌를 사용하여

 해외에 투자하려면 국내에 상장된 해외주식형 ETF 등을 매수하여야 합니다.

 

 대표적 해외주식형 ETF - ARIRANG신흥국, SOL다우존스배당 등  

 

 

 기타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